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해외여행

일본 면세한도 면세쇼핑 일본 소비세 환급

by soominstable 2023. 1. 31.
728x90

2022년 10월 일본 내 개인 여행객 입국이 허용되면서 일본 입국 제한 조치가 전격 완화되었습니다. 일본 엔화의 약세로 쇼핑 하기가 비교적  유리해 졌습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일본에서 쇼핑 시 면세한도 및 면세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면세점

일본의 소비세는 10% 입니다. 면세(Tax Free)란 소비세가 면세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소비세의 면세는 공항 내 면세점이나 소매점, 백화점 등 일본 세무서에서 면세점 허가를 받은 매장에서 구입한 경우에 해당 됩니다. 방문한 매장에 아래와 같이 면세점 로고가 있으면 면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일본 여행에서 주로 트래블페이 환전/ 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트래블페이는 해외결제 수수료가 없는 충전식 카드입니다. 앱을 통해 미리 환전을 해 현지 ATM기에서 현금 인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일본에서 유용하게 썼던 트래블페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728x90

 

일본 면세 조건 및 최저 금액

면세 제도는 외국인 관광객 등 비거주자 대상으로 사업용이나 판매용이 아닌 개인 소비목적으로 구입한 제품에 한하여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세 혜택을 받은 제품은 반드시 국외로 반출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면세 조건은 일반물품과 소모품 크게 두 가지로 나눕니다. 

가전제품, 의류, 가방, 시계 와 같은 일반 물품의 경우 같은 날 한 매장에서 구입한 상품의 합계 금액이 5,000엔(세금 별도, 이하 모두 세금 불포함) 이상인 경우에 면세 대상이 됩니다. 일반물품은 특수포장이 필요 없으며 포장을 뜯어 일본내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 합니다.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의 소모품은 같은 점포에서 1일 총 구매 금액이 5,000~500,000엔 이내여야 하며, 일본 내에서 소비되지 않도록 지정된 방식으로 포장되어야 합니다.

보통 면세점에서 면세품을 구입했을 때 포장되는 소모품 전용 봉투(씰로 봉인된 투명한 비닐봉지)에 포장 해 줍니다. 

소모품과 일반물품 각각의 구입 금액을 합산해 면세 대상으로 포함시킬순 없으며 면세 혜택을 받으려면 소모품 또는 일반 물품을 각각 5,000엔 이상 구입해야 합니다.

동일한 매장에서 일반물품을 소모품과 마찬가지로 일본 내에서 소비할 수 없도록 씰로 포장 특수포장 된 경우에는 소모품과 같은 요건으로 합산이 가능하나, 점포에 따라 다릅니다.

합산 면세를 희망할 경우 점포에서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포장된 일반물품은 일본 내에서 개봉 및 이용이 불가능하고, 해외로 반출 해야 합니다. 

또한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가 있는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의 경우 여러 매장에서 구입한 금액의 합산이 5,000엔 이상이면 면세 대상이 됩니다.

단, 상품 품목에 따라 최소 구매 금액을 충족하더라도 일부 품목은 면세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물건을 구입 하실때 면세 혜택들 받을 수 있는지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면세 대행 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도 있어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Duty Free 와 Tax Free 차이점

소비세(VAT 부가가치세)만이 면세 되는 것이 택스 프리(Tax Free) 이고, 소비세 외에 관세, 주세, 담배세 등 다양한 세금이 면세가 되는 것이 듀티 프리(Duty Free)입니다. 공항 내 출국장에서 볼 수 있는 면세점은 Duty Free 적용을 받습니다. 

 

 

 

 

 

면세 절차

매장에 따라 면세를 받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A) 구입 시 여권을 제시해 소비세가 차감된 금액으로 구입

B) 백화점 등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방문해 구입품, 영수증, 여권을 제시해 환급받는 방법 입니다.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이용 할 경우, 면세 대행 수수료를 차감하고 환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장에서 면세 받기

1) 여권 제시 

구입자 본인의 여권을 제시 합니다. 여권에는 일본 입국심사시에 여권에 받은 입국 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매장에서 필요한 설명 듣기

2021년 10월 부터 면세 판매 기록 절차가 전자화 되었습니다. 매장에서 구입 기록 정보가 자동으로 전산화 되어 일본 국세청으로 제출 되기 때문에 매장에서 작성해야 했던 '구입자 서약서' 절차가 폐지 되었습니다.  

3) 정산 및 상품 인도

드럭스토어 등 면세 제도를 운영하는 단일 샵에서 쇼핑을 하였을 경우에는 바로 세금이 포함되지 않은 상품 금액을 지불하고, 상품을 수령하면 됩니다. 백화점 등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이용할 경우는  각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에 찾아가 소비세에 상당하는 금액을 환급 받으면 됩니다. 반품 및 교환 시 면세에 필요한 최소 구입 금액이 모자라게 되는 경우에는 모든 상품에 대해 면세가 취소되어 소비세를 지불해야 합니다. 

 

공항 출국시 면세품 소지의무 및  확인

출국 시 세관에 여권 등과 구입 물품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면세 면세품 구입시 자료가 자동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세관에서는 여권으로 구입 기록 정보가 열람 됩니다. 

출국 시에 면세 물품을 소지하지 않은 경우, 세관에서 소비세를 징수 합니다.

면세로 구입한 상품은 원칙적으로 본인이 휴대 하여 출국 해야 하며 면세품을 수하물로 보내고자 할 경우에는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서 짐을 맡길 때 신고해야 합니다. 

 

그 외 주의해야 할 것

상품 구입 시 면세 수속은 해당 물품을 구입한 당일에 해야합니다. 숙소에 여권을 두고 왔다면 여권을 가져와 당일 면세 절차를 꼭 밟으시길 바랍니다. 

일반물품은 일본에서 바로 이용해도 무방하지만, 특수 포장 처리가 된 '소모품'은 전용 포장봉투를 개봉하게 되면 면세 대상에서 제외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일 개봉해 사용했다 세관에 단속 된 경우에는 소비물품에 과세를 하게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일본 여행시 면세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몇 년 사이 한국에도 다양한 일본 제품들이 수입 유통되기 시작해 여행 중 실제 드럭스토어에서 꼭 사야할 품목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현재 한국 입국자의 주류반입 제한이 1병 에서 2병으로 확되되었기 때문에 주류 쇼핑에 엄청난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728x90

댓글